멕시코 정보와 뉴스

멕시코의 각 지역별 사람들을 부르는 말

몬테 왕언니 2008. 11. 3. 11:14

 

한국에서도 각 지역별로 사람들을 부르는 말이 있지요?

서울 깍쟁이라던가, 갱상도 문둥이라던가....^^

멕시코도 각 지역별로 지칭하는 말이 다른데, 이미 몬떼레이 사람을 레히오Regio라고 부른다고 적었지요?

멕시코시티 사람은 칠랑고Chilango라고 해요. 그럼 다른 지역 사람들은 그럼 뭐라 부를까요?
멕시코는 31개의 주와 특별시 DF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주마다 부르는 명칭이 따로 있고 또 도시에 따라 부르는 이름이 따로 있답니다.

몬떼레이는 누에보레온주에 속했고 누에보 레온 주민은 누에보 레오네세스 Nuevo Leoneses.  몬떼레이 시민은 레히오 Regio입니다.
아구아스깔리엔떼스 사람은 이드로깔리도스 Hidrocalidos.
할리스꼬 사람과 과달라하라 사람은 할리시엔세스 Jalicienses라고도 하고 따빠띠오스 Tapatios, 과나또스 Guanatos라고 하지요.
뿌에블라 사람은 뽀블라노스 Poblanos (치나 뽀블라나 라는 말 많이 들으셨지요?^^)
띠후아나 사람은 띠후아넨세스 Tijuanenses
베라끄루스 사람은 베라끄루사노스 Veracrusanos 또는 하로초 Jarocho (하로초 커피 많이 들어보셨지요??) 또는 상그레 깔리엔떼 Sangre Caliente (베라크루스 여자들이 정열적이라고 해서 그렇게 불러요) 
산루이스뽀또시 사람은 뽀또시노스 Potosinos (엔칠라다 뽀또시나가 유명하지요?)
과나후아또 사람은 구아나후아뗀세스 Guanajuatenses. 레온 시민은 Pansas Verdes라고 불러요...좀 웃긴데 뭔가 옛날에 이유가 있었겠지요??
따마울리빠스 사람은 땀삐께뇨 Tampiqueno (에녜가 안찍혀서 그냥 n으로 썼음을 양해~...까르네 땀삐께뇨....얇게 저민 고기를 토마토소스얹어 먹는 음식...아주 맛있지요?)
나야릿 사람은 나야리따스 Nayaritas
미추아깐 사람은 미추아까노스 Michuacanos...모렐리아 시민은 모렐리아노스 Molerianos...
그외는 대충 도시나 주이름에다가 ~노스, ~엔세스를 붙여주면 되고요. (이달고..이달겐세스, 깜뻬체...깜뻬차노스, 낀따나로...낀따나로엔세스, 유까딴..유까따노스 등) 

멕시깔리 사람은 칠깔리요스 Chilcalillos라고 하고,
꿀리아깐 사람은 꿀리치스 Culichis 라고 합니다.
살라망까 사람은 까뻬루소스 Caperuzos...살라망까 사람에게 이말 함 무척 싫어하니까 쓰진 마세요...^^
똘루까 사람은 초리세로스 Choroceros라고 하는데 유래는 워낙 초리소를 많이 먹어서...똘루까지역 가다봄 길가에 초록색, 빨간색 초리소를 줄줄이 사탕처럼 매달고 파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살띠요 사람은 사라페로스 Saraperos라고 합니다. 
북쪽에 사는 사람들을 통칭해서 노르떼뇨 Norteno라고 하며 음악, 춤, 음식등 노르떼뇨 문화는 바히오 Bajio(중부사람들)나 수레뇨 Sureno (남쪽사람들)과 아주 많이 다릅니다. 

 

코스따 리까 사람들은 꼬스따 리께뇨이며 별칭으로 띠꼬, 띠까라고 부른대요~~

뿌에르또 리꼬 사람들은 뿌에르또 리께뇨. 별칭으로 보리꾸아 라고도 한대요.

 

다른 명칭도 더 알고 싶으면 http://es.wikipedia.org/wiki/Lista_de_gentilicios_ordenada_por_toponimo에 알파펫순서로 전세계 각 지역사람들의 명칭이 스펜어로 나와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