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달라하라·할리스꼬, 떼삑·나야릿

과달라하라의 El Chololo

몬테 왕언니 2010. 1. 18. 16:53

맛좋은 염소고기 전문점 엘 촐로로 Birrieria El Chololo 4호점을 소개합니다. 

위치는 Carr. Chapala Km17, 차빨라호수로 가는 길에 위치하며, 옆에 보면 유명한 가수 비센테 Vicente Fernandez가 운영하는 레스토랑과 카우보이상점도 있어요.  유턴하기가 좀 복잡하고 불편하지만 큰 길가에 있고 높다랗게 간판이 있어서 찾기는 쉬워요. (전번 33-3688-0016)

 

주차공간도 아주 넓고, 실내로 들어오면 오른쪽 홀과 안쪽 홀이 아주 넓게 있는데도 손님이 꽉 차서 앉을 자리가 없답니다.

실외에도 공간이 넓은데....날씨가 춥고 겨울이라 금새 어두워져서 밖에는 안 나가봤네요. ^^

 

식사하는 동안 마리아치나 트리오가 기타등의 악기를 들고와서 테이블 옆에서 신청곡을 받아 화음을 잘 맞춰서 노래를 들려주는데 요금은 주고싶은만치 달라고 한답니다. 1-2곡 신청하면 50페소정도 주고, 좋아하는 노래를 10곡쯤 신청해서 듣고는 200페소쯤 주면 아주 좋아한답니다.

 

아래 사진이 레스토랑으로 들어오면 바로 보이는 주방의 모습이랍니다.

 

 

이곳의 특징은 아래의 사진처럼 흙으로 둥글게 가마처럼 빚은 오븐안에다가 염소를 통채로 넣어 푹 익혀 육수는 따로 콘소메로 만들고, 고기는 따로 무게로 파는데 아주 부드럽답니다. 가마 속을 들여다보면 불꽃이 보입니다. ^^

 

  

 

이 집의 별미는 바로 손으로 빚은 아주 두툼한 또르띠야 Tortilla 의 맛이며 특히 바삭하게 구워서 구수한 누룽지의 맛을 연상시키는 또스따다 Tostada 가 일품이고 곁들여 나오는 살사 또한 맛이 아주 매콤하고 독특해서 입맛을 돋굽니다.

 

일반적인 비리아 Birria 는 고기가 많이 들어있고 거의 맑은 국물이 약간 들어있는데 이곳은 고기는 전혀 없고 콘소메 스타일로 붉은색의 국물을 줘서 양파, 실란뜨로 Cilantro , 리몬 Limon, 소금, 살사 Salsa를 입맛대로 넣어서 먹도록 합니다.

일반적인 콘소메 Consome 도 보통 멀건 국물인데, 여긴 비리아도 아니고, 콘소메도 아니어서 좀 낮설었는데....몇숟가락 먹어보니 맛있어서 더 달라고 해서 먹었을 정도였어요.

고기를 시켜먹어서 곁들여 나온 건지 돈을 안 받고, 먹고 싶은만치 더 주더라구요.

나는 양파와 살사만 넣어서 먹었어요.

이미 새콤하고 짭짤해서 리몬을 더 넣으면 안되겠더라구요.

이집의 본메뉴인 비리아 고기.

각종 부위의 고기를 골고루 주는 Surtido, 갈비부위인 Costilla, 살코기부위만인 Macho, 다리살인 Pierna, 그리고 부위를 잘 모르겠지만 Peinecillo가 있어요.

1kg이 멕시코사람의 4인용이라는데 한국사람은 성인 6명이 먹어도 되요.

가격은 따꼬가 40페소.

1인용 250gr이 75페소, 1/2 Kg이 140페소, 3인용의 750gr 210페소, 1 Kg 260페소.

염소고기를 양념해서 흙가마안에서 익힌 건데...갈비살이 정말 부드럽고 맛 있더라구요. 다만 고기냄새에 민감한 분은 별로 안 좋아할 수도~ ^^

께소 푼디다 Queso Fundida 를 시키면 하얀 치즈를 녹인 것을 무쇠팬에 담아 내오는데 두툼한 또리띠야에 얹어 먹으면 참 맛있습니다. 가격은 대 100페소, 중 75페소, 소 40페소입니다.

 

멕시코의 가장 대표적인 음식인 콩을 삶아서 으깨 푸라이팬에 기름둘러 익혀낸 후리홀레스 Jurijoles 도 별미인데, 가격은 께소 푼디다와 같아요.

 

또르띠야 Tortilla 안에 치즈를 넣어 꼬말 Comal 에 얹어 치즈가 뜨겁게 녹아내리도록 하여 먹는 께사디야 Quesadilla 도 맛있는데 1개당 15페소...무척 커서 둘이 나눠먹음 됩니다.

각종 맥주 Indio, XX, Ambar, Sol. Superior 등이 20페소이며, Tecate, Bohemian은 25페소.

 

 

레스토랑의 벽에 사진이 많이 걸려 있는데 자세히 한번 보세요.

주인장의 사진과 함께 레스토랑의 오랜 역사를 보여주며, 그동안 방문한 유명인사들이 함께 찍은 사진이 많답니다. 멕시코사람들은 한눈에 다 알아볼만한 유명 정치가, 배우, 탤런트, 시인, 작가, 가수등등이 있어요.

과달라하라에서 유명한 레스토랑이니까 꼭 한번 가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