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정보와 뉴스

타주 번호판을 달은 차량으로 멕시코시티 가기

몬테 왕언니 2012. 2. 3. 03:29

멕시코시티는 매연문제로 5부제를 실시하고 타주 번호판을 달은 차량에 대해서 제한을 하지요. 그러다보니 멕시코시티에 한번 다녀올려면 뭘 어떻게 해야 하나 많이들 당황하는데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답니다.

 

1. 지정된 곳 (Verificacion center)에서 매연검사를 받고 0번 스티커를 차량 창문에 붙이면 언제든지 멕시코 시티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2. 매년초에 내는 자동차세를 내고 그때 받은 스티커 Calcomania 를 번호판에 붙입니다. 년도를 표시하는 숫자가 적힌 작은 사각스티커입니다. 또한 번호판이 바뀔 때 주는 번호가 적힌 스티커를 반드시 차량 창문에 붙여야 합니다. 멕시코시티 진입시 바로 경찰이 따라와서 번호판과 똑같은 스티커가 창에 붙었는지, 자동차세를 냈는지 확인하고 없으면 벌금 물리거든요.

 

3. 지정된 매연검사장소가 없는 곳이 많으므로 그동네에서 매연검사를 해도 0번이 적힌 스티커를 안주고 그냥 스티커를 줍니다. 그 스티커로는 멕시코시티의 5부제의 제한에 걸리므로 www.paseturistico.df.mx/pasetur/에 들어가서 turista등록을 하면 1년에 14일간의 허가서를 주는데 한번 등록시 7일짜리를 주며 2번까지 됩니다. 그 허가서를 출력해서 갖고 가다가 경찰이 잡았을 때 제시하면 됩니다. 허가서에는 차량메이커, 차종, 년식과 차량번호, 소유자정보를 넣으면 됩니다.

 

4. 매연검사완료 0번 스티커도 없고, 허가서도 안 받은 경우에는 아래의 5부제를 피해서 다니면 됩니다.

 

월요일은 끝번호 5번과 6번 운행금지

화요일은 7번과 8번

수요일은 3번과 4번

목요일은 1번과 2번

금요일은 9번과 0번

토요일은 첫째토요일은 5,6번, 둘째는 7,8번, 세째는 3,4번, 네째는 1,2번, 다섯번째는 9,0번이 운행금지입니다.

그리고도 매일 아침 5시부터 11시사이에는 어떤 번호라도 타주 번호판을 단 차는 운행이 안됩니다.

 

0번 스티커를 달면 위의 5분제도 해당없고 아침시간대의 운행금지도 제한없이 다닐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좋은 것이 지정된 Verificacion을 찾아가서 매연검사를 받아 0번 스티커를 붙이는 것입니다.

0번 스티커는 당연히 차량이 너무 노후되지 않아 매연이 적게 나오는 차량이어야 발급이 되며 가격은 270페소정도...매연검사에 걸리는 시간은 10분정도...기다리는 차량이 없으면 총 30분이내에 모든 절차가 끝나며 한번 받은 스티커는 6개월간 유효합니다.

지정 매연검사장은 각 주마다 몇개씩 있으며 인터넷에서 찾아보면 나옵니다.

만약 동네에 매연검사장이 없으면 께레따로 부근까지 내려가서 그쪽에서 찾아서 하면 됩니다. 일단 멕시코주 Estado de Mexico 로 진입하게 되면 바로 경찰이 따라 붙어요.

 

또 다른 방법은 5부제 해당없는 날, 아침 11시이후에 멕시코시티로 진입한 뒤에 멕시코시티의 매연검사장을 찾아가서 0번 스티커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한번 0번 스티커받으면 6개월동안 자유롭게 멕시코시티를 드나들 수 있으므로 편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