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정보와 뉴스

학생비자 받는 자세한 방법

몬테 왕언니 2012. 2. 2. 04:07

멕시코시티의 김영곤변호사가 작성한 학생비자 발급에 대한 자세한 설명글입니다.

내용이 매우 상세하므로 순서대로 따라하면 쉽게 학생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관광비자에서 학생비자로의 전환 (2012 111)

김영곤 (변호사, 공인 회계사)

ygconsulting@hotmail.com

*기본적인 사적인 정보는 다음과 같다고 하여 보자

이름: 길동 (Hong Gil Dong).

성별: 남자 (Hombre), 미혼 (Soltero, 기혼인 경우는 Casado)

생년월일: 1990 524

출생지: 한국, 서울시 성북구 월곡 4 월곡 아파트 123 45

여권 번호: 123456789 (발행일: 2005 9 21, 만기일: 2015 921, 발행국가: 한국)

종교: 불교 (Budismo, 카톨릭의 경우는 Catolico, 교회의 경우는 Cristiano)

인적사항: 174, 몸무게 67 kg, 보통 체격, 스페인어 (Espanol) 학과 재학중

멕시코내 주소지: Calle Londres 182, interior 301, Colonia Juarez, Delegacion Cuauhtemoc, Mexico, D.F., C.P 06600. Tel.: 55 5207 8915

이메일주소: ygconsulting@hotmail.com

1. 접수 서류: 이민국 홈페이지 (www.inm.gob.mx) 통하여, 접수 서류를 작성한다.

 

A. 이민국 홈페이지에 접속

접속한 후에 마우스를 화면의 중앙에 위치한 Tramites y Servicios 라는 항목에 접근하면 여러 가지 옵션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Migrantes 라는 항목을 클릭한다

 

B. 그럼 세가지 박스가 나오는데 Solicitudes (Formatos) Migratorios라는 항목의 아래에 있는 Estancia 선택한다.

 

C. 화면에 여러가지 조건이 나오는데 Registro Nacional de Extranjero를 클릭한다음 양식에 위의 사적인 정보를 토대로 해서 쭉 작성한 뒤 Guardar 라는 항목을 Click한다.

 

D. 그러면 화면 상단에는 작성된 기록들이 모두 표시되어 나올것이다.

기록한 모든 정보를 확인한후에, 정확히 기록하였다고 한다면, 화살표에서 명시한 Si Click한다 (반대의 경우에는 No 클릭하면 이전 화면(C) 나타나며, 여기에서 다시 정보를 정정할 수있다).

E. 화면에 나타난 번호를 주변의 메모지에다가 (예:1169037) 기록한다. 그리고, Imprimir ahora 라는 항목을 Click한다.

F. 이민국 화면과는 별도로 하여 PDF 파일이 생성될것이다.

대략적으로 두서너장 될것이며, 이것을 Print한다. Print 서류에다가 다음과 같이 작성을 한다.

Lugar (작성장소): Mexico, D.F

Fecha (작성 날짜): 11/Enero/2012

Nombre del Extranjero (작성인의 이름): Hong Gil Dong

Firma del Extranjero (작성인의 서명): 서명을 하며, 여권과 동일한 사인및 파란색 볼펜으로 사인을 한다.

2. 여권의 복사본: 본인 사진, 여권 발행날짜 기간등이 명시되어있는 부분만 복사를 한다. 원본도 접수시 가져가며 복사본 대조후 돌려줌.

 

3. 멕시코에서 재학중인 학교에서 발행하는 재학 증명서 (Constancia de inscripción del extranjero 혹은 Constancia de Estudio): 재학중인 학교의 로고 (Membretada), 재학 증명서 발행 권한 (Persona autorizada) 있는 자에 의한 서명, 재학 기간(Temporalidad), 학과 (Grado), 학력 (Nivel)등이 기입되어있어야만 한다.

 

4. 재학증명서에 서명한 사람의 공인 신분증 복사본: 주민 등록증 (IFE), 혹은 자격증 (Cedula Profesional)

 

5. 재정 증명서: 여러가지 서류들이 존재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아래의 두가지중에서 하나를 선택한다.

은행 잔고 증명서 (한국 주재 은행에서 발행한 경우는 반드시 스페인어로 번역되고 한국 외무부에서 공증 (Apostilla)받아야만 한다, 참고로, 멕시코에서는 관광 비자로 은행구좌 개설이 가능치 않다).

대사관 재정 보증 서류 (Constancia Consular): 한국에서 발행한 은행 잔고 증명서 (대락 한국돈 150만원 정도) 해당 금액을 멕시코에서 쓸수 있는 은행 카드를 소유하고, 대사관에 방문 (필자가 알기로 여러 주를 방문한다고 알고 있으나, 확인요망)하여 언급된 서류를 받는 방법.

 

멕시코 주재 한국 대사관 위치:

주소: : Lopez Diaz de Armendariz 110, Colonia. Lomas de Virreyes, Mexico, D.F, C.P.11000 (일반적으로 접근이 불편한 곳에 위치한 관계로 택시를 이용할 , Colonia Lomas de Virreyes 먼저 가자고 한다음에 주소를 찾는 것이 빠름. 업무를 마치고 돌아올시에도 대중교통이 열악하므로 주의 요망)

근무시간: 9:00 13:00, 15:00 18:00 (멕시코 법정 공휴일 한국의 3.1, 8.15광복절, 10.3개천절은 업무하지 않음)

전화: 55 5202 9866

6. 소지하고 있는 관광 비자 원본

 

7. 관광 비자에서 학생 비자로 바뀔시 수수료 (Comprobante de pago de Derechos): $491 Peso (한국돈 5만원정도) 수수료가 바뀌는 경향이 있으니, 먼저 위의 수수료 1번에서 6번까지 언급한 서류를 지참하여, 안내 데스크 (Informacion) 준비 서류 (Cambio de Caracteristica de Turista a Estudiante) 요청하면, 메뉴얼을 발부하여 줄것이며, 동일한 이민국내에서 Pago de Derecho 라는 부스를 찾아가서, 여권 1번에서 언급한 접수서류를 보여주면 은행에 납부할 용지 (이름 금액이 명시되어있음) 발부하여 주며, 해당 용지와 함께 이민국을 나와서 왼쪽으로 50 미터 근방에 위치한 은행에서 수수료를 납부하고 수수료 납부 영수증을 한부 복사하여 위에서 언급된 서류들과 함께 접수한다.

 

8. 멕시코에서 외국인 등록 위한 수수료 $669 페소 (한국돈 7만원정도): 7번과 동일한 과정을 거친다.

 

9. 컬러 사진 5 (얼굴 앞면 3, 얼굴 오른쪽면 2) : 이민국을 나와서 왼쪽을 지나다 보면, 서너개의 사진관이 위치하는데, 가격대가 비슷 비슷하니 하나를 선택하여 사진을 찍는다 (소요 시간: 15 정도 소요).

 

10. 기본적인 얼굴 생김새 인체의 형태 (, 몸무게, 마르다, etc) 대한 서류 (Formato Basico): 안내서에 첨부를 하였으나, 만약, 많은 (?) 편집에 의하여 파일 잃어버린 경우에는 www.rollybrook.com/Format-Basico-Spanish.pdf 접근하여 용지를 프린트한다.

 

프린트한 용지에다가 스페인어 정자로 청색 볼펜으로 기재한다. 청색이 없으면 그냥 검정색도 된다. (작성중 애매모호한 부분은 공란으로 놔두면 접수 창구 직원이 접수인을 보고 알아서 쓰고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서류 준비

 

멕시코시티 이민국 가는 방법

 

1. 택시를 타고 간다면, Antara Polanco (안타라 뽈랑코)앞으로 가자고 하면 알아서 간다. 바로 앞에 이민국이 위치한다.

2. 지하철을 이용하려면, 지하철역 이름이 Sevilla라는 곳에서 하차하여 밖으로 나오면 미니 버스 정류장이 두개 위치하는데, 이민국 (Migracion, 미그라시온) 혹은 안타라 폴랑코 (Antara Polanco)가는 것이 어느것이냐고 물어보면 가르켜 주는데, 거의 종점에 위치하고 있으니 너무 초조해하지 말기를..Soriana라는 대형 슈퍼앞에 내릴 것이고 사람들에게 안타라 폴랑코를 물어보면 다들 가르쳐준다.

 

몬떼레이 이민국을 가는 방법

 

1. 택시를 타고 Lazaro Cardenas길로 가서 Rio Niza에 위치한 이민국 (Imigracion, 빨간건물)에 가자고 하면 알아서 간다

2. 지하철은 없다.

3. 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잘 모르겠다. 알아보고 나중에 적겠지만...위치가 애매해서 택시를 타거나 차편을 얻어타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