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음식

멕시코의 소스만들기 (Salsa)

몬테 왕언니 2008. 10. 23. 12:01

멕시코 음식은 참으로 다양한 살사 (소스)를 빼고는 이야기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간단한 살사 만들기를 소개할께요.

 

 

 1. 살사 베르데 (초록색 소스) Salsa Verde

냄비에 씻은 고추(chile de arbor), 초록색토마토 (tomate verde, 한국의 꽈리같은 것)을 넣고 초록색이 약간 투명해질때까지 삶은 후 내용물을 믹서기에 넣습니다. 

마늘 몇조각, 양파 반개, 소금, 실란뜨로 썰은 것을 넣고 믹서기로 갈면 완성.

사진처럼 몰까헤따에에다 넣고 돌공이로 찌어서 만들면 더 맛있어요.

 

 

2. 살사 베르데 꼰 아구아까떼 (초록색 소스인데 아보카도를 섞은 것) Salsa Verde con Aguacate

위의 살사베르데와 만드는 방법은 똑같고 믹서기로 갈 때 추가로 아구아까떼를 넣으면 되며, 사람에 따라서 마요네즈를 한숫가락 첨가하기도 하고, Knor의 닭고기 맛 다시다를 첨가하기도 합니다. 서빙그릇에 담은 후 위에 리몬(초록색의 작은 라임)즙을 위에 짜넣어 아구아까떼가 검게 변색하는 것을 막아 줍니다.

 

 

 

3. 살사 로하 (붉은 소스) Salsa Roja

간단한 방법: 냄비에 붉은 고추(생 Jalapeno rojo 또는 chile de arbor 말린 것), 붉은 토마토를 넣고 삶아준 후 믹서기에 내용물을 넣고 마늘, 양파, 소금을 넣고 갈아주면 완성.

 

정통 방법: 꼬말에 붉은 토마토와 고추를 구운 후 용암석으로 만든 돌절구에 넣고 마늘, 양파, 소금을 넣고 몰까헤따에서 돌공이로 찌어서 만들어요.

이 방법은 맛이 훨씬 좋으며, 소스의 색이 투명한 붉은 색이 아니고 검은색이 섞입니다. 토마토와 고추가 구워질 때 생긴 탄 자국이지요. 이름난 음식점들은 다들 이 방법으로 소스를 만들지요.

 

 

살사 로하는 사용하는 고추에 따라 맛, 매운강도, 색이 달라집니다. 칠레 아바네로로 만든 소스는 눈이 튀어나올 정도로 맵지요. (일반 고추의 30배 맵다고 하대요). 또한 첨가하는 조미료에 따라 맛이 변해서 입맛에 따라 저집은 붉은 살사가 맛있다, 저집은 살사가 맛없다는 등 차이점이 나오기도 합니다.

사진이 바로 chile Habanero가 molcajeta에 담긴 모습.

 

 

4. 살사 알라 메히까나 또는 삐꼬 데 가요 Salsa a la Mexicana, Pico de Gallo

양파, 붉은 토마토, 고추(할라뻬뇨), 실란뜨로를 잘게 썰어 담고 소금과 리몬즙을 넣으면 완성. 주로 고기 따꼬에 얹어먹거나 닭고기 국물등에 넣어 먹습니다. 매콤 상큼 맛이 개운하고 신선해서 샐러드처럼 또또뽀나 또스따다(또르띠야를 오븐에 굽거나 기름에 튀겨서 단단하게 만든 것으로 마치 마른 누릉지를 먹는 맛임) 위에 얹어 먹기도 합니다.

 

5. 과까몰레 GuacamoldeGuacamole

아구아까떼를 반으로 자른 후 씨를 빼낸후 숫가락으로 내용물을 긁어내 그릇에 담은 후 충분히 으깨서 부드럽게 만들어 접시 가운데에 담고, 가장자리에 양파 잘게 자른 것, 붉은 토마토 잘게 자른 것, 칠레데 아르볼 잘게 자른 것을 나란히 담아내서 또르띠야나 고르디따(또르띠야보다 작고 아주 두껍게 만들어 꼬말에 구워낸 것) 에 아구아까떼를 펴바른 후 잘게 썬 야채들을 골고루 얹은 후 소금을 뿌려 먹으면 됩니다. 또또뽀(또르띠야를 4등분 잘라 기름에 튀겨 바삭하게 한 것. 부채꼴모양 )로 푹 찍어먹기도 합니다.

 

과까몰레 소스는 으깨서 부드럽게된 아구아까떼에 잘게 썰은 양파, 붉은 토마토, 고추,실란뜨로, 소금. 리몬즙을 넣고 골고루 휘저어 섞은 후 소스그릇에 담으면 됩니다. 고기 따꼬에 얹어 먹기도 하고, 또르띠야에 과까몰레 소스만 얹어 먹기도 하는데 부드러운 맛과 매콤한 맛이 참 개운합니다.

 

아구아까떼 Aguacate 는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이 듬뿍 들어있어 피부도 부드럽게 해주고 건강에도 좋다는 잇점외에도 부드럽고 풍부한 맛이 그만이랍니다.

'멕시코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또르띠야 (Tortilla)  (0) 2008.10.29
칠레 에노가다 Chiles En Nogada  (0) 2008.10.25
돼지고기요리 -출레따 엔 살사 베르데  (0) 2008.10.22
띵가 Tinga 만들기  (0) 2008.10.21
닭고기 몰레 MOLE 만들기  (0) 2008.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