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와와, 치아빠스, 와하까

CHEPE 기차여행의 두번째 역인 꽈우떼목 CUAHUTEMOC 시

몬테 왕언니 2014. 12. 3. 11:02

꽈우떼목 CHUHUTEMOC 시는 치와와 CHIHUAHUA 시에서 104Km 떨어진 곳에 있으며, 1922년에 설립되었으며, 사과 생산과 MENONITAS 로 유명한데, 메노니따 MENONITA 는 독일-프로시아-캐나다를 거처 1373년부터 멕시코에 들어와 살게 된 청교도 백인들로, 군입대를 거부하고 농사지으면서 전기등 현대문명을 거부하며 사는 평화주의자들이라 세계 대전때 군대 문제로 살곳을 찾아 헤매다가 전쟁에 별로 개입하지 않는 멕시코가 관대하게 수용해줘서 이곳에 정착했다고 합니다.

 

 

이들은 땅구입도 자기들 돈으로 했고, 세금도 멕시코시민과 똑같이 내며, 멕시코여권을 사용하며, 투표권도 갖고 있다고 하네요.

 
메노니따 MENONITA 들은 매우 성실하고 부지런한 사람들이나 프로시아등에서 살 때 2백년 이상 농사만 짓고 살던 관습으로 7년간만 자체적 학교에서 종교 교육을 받을 뿐이라 농사지식외엔 별다른 교육이 없었으며, 전기시설 없이 모든 것을 손으로 직접 만들며, 엄격한 종교생활을 하며, 12살부터 교회에 참여하고 성인으로 대우받고 일하다가 20세쯤 자기종족들끼리만 결혼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젠 많은 메노니따 MENONITA 들이 전기설비, 가전제품 및 자동차를 사용하며, 교육도 일반대학에 진학하며 옷도 일반 옷을 입으며 농업외에도 상업에 종사하고, 이미 10여쌍이 멕시칸과 결혼하는 등 80%가 신메노니따로 전환하는 중이라고 하네요.

25여년전부터 바뀌기 시작했다는데,  부작용으론 젊은이들의 술, 담배, 마약등을 사용하기도 하는 문제라고 하네요.

 

나머지 20%는 여전히 전통적인 상태에서 전기없이 손빨래를 하고 마차를 타며 옷도 직접 만들어 입으면서 모든 생활을  친환경적이며 자연적으로 꾸려가고 있다고 합니다.

신 메노니따 사회엔 2007년에 처음으로 대학졸업생이 나왔으며 당시엔 1명의 의사와 10명의 간호사가 있을 뿐 다들 농부라고 했는데 이제는 조금 더 다양한 직업이 생겼을 것으로 보이네요.

이들은 LOW GERMAN 이라고 부르는 독일계통의 홀랜드말을 사용하며 일부는 영어와 스페인어 및 독일어를 말합니다.

 


메노니따 박물관에 가보니 1990년대까지 사용하던 전통용품들을 볼 수 있는데 빨래판, 다딤이방망이, 버터만드는 통, 아이스크림통등 100%  사람손으로 만드는 현대문명과는 전혀 거리가 먼 기구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한국의 조선시대 사용하던 물품들과 별로 다를 바가 없지만, 이들이 1990년초까지 실제 사용되었던 것이라는 거…..

가이드가 50대 아줌마인데 냉장고를 35살때 처음 봤고 세탁기도 그때 처음 사용하게 되었다고 하대요.

여전히 치즈, 과자, , 소세지등 대부분의 식생활을 직접 만들어 먹는다는데 투어의 일부로 메노니따의 집에서 점심식사를 했는데 정말 버터 맛이 공장에서 대량생산한 것과 확실하게 차이가 나더라구요. 너무도 맛있었어요.

 

수십가지의 빵과 과자의 맛도 참 좋았으며, 피클, 쨈등 다 천연식품이라 좋았으며, 손바느질로 만든 옷, 앞치마, 두건등도 볼만했고, 여전히 꽃무늬 원피스와 머리두건을 사용하는 전통 메노니따들의 생활방식도 흥미로왔답니다.


 

집도 통나무와 아도베( ADOBE 진흙벽돌)을 사용해서 깔끔하고 단순하게 지었는데 추운지방답게 온기를 보호할 수 있는 구조이며, 종교적인 이유로 이민생활을 해야 했던 민족답게 마차에 실을 수 있는 옷박스가 여전히 방구석에서 옷장 대신으로 사용되는 등 이채로왔습니다.

체뻬기차 1등석을 타면 치와와에서 꽈우떼목까지 기차로 가다 내렸다가 다시 기차를 탈 수 있으며, 그다지 멀지 않으므로 치와와에서 버스를 타고 가서 마을구경하고 그곳에서 기차에 타면 기차삯이 절약되고 마을도 보니 좋답니다.

 

아래 사진은 꽈우떼목시의 대성당이에요.

 

 

메노니따 체험을 하려면 아래 정보 참조하세요~

Farmer's Café
Campo 101, Colonia Vianna, Cuauhtémoc.
Tel. 01 (625) 582 1210

 

Museo y centro Cultural Menonita
Km 10, Carretera Cuahtémoc-Álvaro Obregón.
Tel. 01 (625) 583 18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