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정보와 뉴스

멕시코비자 FM3을 본인이 직접 연장하는 방법 (2018년현재 이민법 변경되었어요)

몬테 왕언니 2011. 2. 20. 11:59

이 글 자체를 삭제할까 하다가 참고할 점도 또 있으므로 남겨두지만, 이민법이 그동안 2번이나 변경되어 그저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멕시코의 취업비자 FM3을 처음 받고 나면 매년 갱신을 해야 한답니다.

2010년 5월부터 이민국절차가 상당히 간소화되서 제출하는 서류도 많지 않고, 소요기간도 많이 단축되서 1주일이면 발급이 가능하므로 본인이 직접 해도 쉽게 됩니다.

변호사등에게 의뢰하면 비용이 제법 들어가므로 아래 방법으로 직접 해보세요~~ ^^

 

우선 www.inm.gob.mx에서 FM3 prorroga에 필요한 내역을 보세요.

혹시 궁금한 점이 있으면 이민국 01-800-00-46264 로 전화해서 물어보시면 친절하게 설명해준답니다.

 

구비서류

 

1. 여권 원본과 본인사진 나온 페이지 COPY 1장

 

2. FM3 원본

 

3. 사진: 사이즈는 tamano infantil로 정면사진 3장, 옆면사진 2장을 준비하세요. 새로 바뀐 법에 의해서 신규나 연장 모두 사진을 제출하도록 되었답니다.

 

4. 재직하는 회사 또는 본인소유의 회사의 R.F.C. 와 R1 , R2 서류

 

5. CARTA DE TRABAJO: 해당 회사에서 일하고 있다는 내용을 담은 레터로 회사로고가 박힌 Hoja membretadap 작성하며 하단에 그 회사 대표자REPRESETANTE LEGAL의 싸인이 있어야 하고, 레터내용 중에 FM3에 적힌 자기 직업과 급여도 명시가 되어야 합니다. 본인회사인 경우는 급여액을 임의로 정해서 적어도 세금납부증명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되므로 큰 문제는 없습니다.

 

6. 회사 대표자 REPRESETANTE LEGAL 의 신분증 COPY

 

7. PAGO DE DERECHO: 인지대 또는 수수료인데 이민국 사이트에서 양식 Form 을 프린트해서 은행가서 FM3 연장인 경우에는 2,102페소, FM2 인 경우에는 2,801페소를 내고는 그 영수증을 프린트한 Form과 함께 제출하면 됩니다.

 

8. FORMATO DE ESTANCIA : 이민국사이트에서 작성해서 프린트하면 되는데, 이름 철자 하나하나 주소도 정확하게 기입하셔야 합니다.


9. FORMATO BASICO: 이민국에 도착해서 접수하는 곳에서 나눠주므로 기다리는 동안 작성하시면 됩니다.

 

절차

위의 모든 서류를 준비한 뒤에 이민국에 가서 information 창구로 가면 뭐하러 왔냐고 묻습니다.

FM3 prorroga라고 답하면 Formato basico와 번호표를 줍니다.

Formato Basico를 작성하고 기다리면 번호를 부를 것이고, 창구로 가서 위의 모든 서류를 제출하고, 접수증 받고 집으로 돌아가면 됩니다.

1주일 뒤에 (또는 이민국에서 지정한 날에) 다시 이민국에 가서 FM3 찾으러 왔다고 하면 저쪽 창구로 가라고 말해줄 것이고 그곳에서 기다리면 이름을 부른답니다. 그러면 본인의 FM3을 주고 종이주면서 받았다는 싸인하라고 하니 싸인해주고 고맙다고 하고 집으로 오면 됩니다. ^^

 

사실은 2010년 5월 이전에도 조금 더 복잡하고 기간이 오래 걸려서 그랬지 직접 하는데 별문제가 없었어요.

스페인어로 이민국을 상대로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 뭔가 상당히 어렵고 힘들거라는 선입견때문에 다들 변호사에게 비싼 비용을 들여서 진행하시는 분들이 많은데....그경우 왜 그렇게 비싼지, 왜 그렇게 오래 걸리는지 이유를 몰라 답답해 하면서도 몇달씩 초조하게 기다리는 분들이 많았고 그래서 더 멕시코가 답답한 곳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았답니다.

전에도 이민국에 가보면 수많은 외국인들이 직접 서류를 갖고 와서 영어로 손짓발짓하면서 물어 비자를 만드는 모습을 봤어요. 나이어려 보이고 경험없어 보이는 학생들도 학생비자를 스스로 신청하고요.

지금은 훨씬 절차도 간단하고 기일도 오래 안 걸리니 직접 하시길...대신 수수료는 참 많이 올랐네요. ^^